유모차 구매는 육아용품 구매리스트를 작성할 때 가장 어려운 결정 중 하나 입니다. 구매 전 체크리스트가 많아서 그렇기도 하지만, 비싼 가격 때문에 충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싸다고 다 좋은 것도 아니고, 각 브랜드와 상품마다 특성이 달라서 양육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꼭 맞추어 구매해야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도 하고, 과거와 달리 브랜드가 많이 발전하고 다양해져서 합리적인 가격으로도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는 좋은 시절 이기도 합니다.
고려할 사항이 너무나 많아 선물 하기가 까다로운 아이템이며, 특히 첫 아이인 경우에 부모의 어려운 숙제 중 하나인데, 공부가 조금 필요합니다.
유모차 종류
아기의 개월 수에 따라 체격과 움직임이 달라지기 때문에 디럭스> 절충형 > 휴대용 > 웨건 순서로 4번 모두 구매 하게 되는 데, 각 제품 마다 장점이 달라서 돈이 넉넉한 재정상태라면 필요한 시기에 맞춰 순서대로 다 사면 좋겠지만, 평범한 가정이라면 한정된 예산 안에서 구매해야 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가격과 가성비를 따질 수 밖에 없는데요 –
과거와 달리 절충형이 디럭스를 대체하는 기능을 업그레이드해서 출시 하면서 신생아 때부터도 절충형으로 시작해서 2-3번만 교체해도 괜찮을 만큼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습니다.
1. 디럭스
디럭스는 호화로운 또는 고급스러운 의미를 가진 프랑스어로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신생아 부터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 되어 바퀴도 크고 무거운 무게로 안정적인 승차감 때문에 이름 만큼 가격이 비싸기도 합니다. 브랜드 추천은 아래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2. 절충형
아기가 24개월이 넘어가면 체격이 커지면서 디럭스를 불편해하기도 하고, 또 양육자도 아이무게와 함께 무게도 무겁기 때문에 외출이 잦아 지면서 무게가 부담스러워 지기 시작해서 조금 더 가볍고, 일상생활에서 외출 시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수많은 브랜드에서 디럭스급 기능을 포함해 업그레이된 절충형이 계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3. 휴대용
절충형 보다 더 가볍게 나와 여행용 으로도 분류되고, 접고 펴는 기능이 쉽고, 작게 접혀서 자동차 트렁크에 적재하기 좋고 대중교통 이용시에도 접어서 이동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아이가 매일 외출하는 시기가 오면 여기저기 다니는 곳이 많기도 하고, 가장 오래 사용하게 되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2023년 브랜드 추천은 아래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4. 키즈웨건
‘웨건’은 짐을 나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마차를 말하는데, 최근에 키즈웨건이라고 불리며 아이가 탈 수 있는 형태의 웨건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커도 여행이나 짐이 많으면 사용하기도 하고, 아이가 연년생인 둘일때도 걷고 뛸 정도의 나이가 되면 2인용에서 키즈웨건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고, 아이가 셋일때는 거의 필수품처럼 필요한 이동수단이 된 것 같습니다.
저도 아이가 1명이지만, 아이가 아직 다리 아프다고 칭얼대거나 멀리 갈 때 짐이 많은 경우에는 웨건을 가지고 나가면 훨씬 편안한 외출이 가능해서 종종 이용합니다.
5. 2인용
쌍둥이 혹은 연년생 아이 둘과 한번에 외출하기 위해서 출시된 제품으로 나란히 앉을 수 있는 방식과 앞뒤로 앉을 수 있는 방식이 있습니다. 자세한 브랜드 추천은 아래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구매 전 체크해야할 사항
워낙 고가라서 가족이나 친한지인이 귀한 선물로 해주는 경우가 있는데, 쓰다 보면 내 환경과 맞지 않아서 중고든 새거든 다시 사게 되고, 결국은 여러 번 구매하게 되는 까다로운 아이템이니 여러 상황을 미리 체크해 보세요.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거에요.
아래 체크리스트는 아직 육아를 경험하지 못한 초보 엄마 아빠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으로 단계별 구매 계획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사는 곳이 도시인가요? 도시에서는 대부분 도로가 잘 포장되어 있어서 서스펜션이 너무 뛰어난 기능이 아니어도 괜찮은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외출할 동선을 미리 시뮬레이션 해 보세요.
- 사는 곳에 엘리베이터가 있나요? 특히 디럭스 혹은 절충형을 구매할 때 꼭 미리 고려해야할 내용입니다. 엘리베이터가 없다면, 디럭스는 포기 하시고, 접고 펴기가 얼마나 편한지, 무게가 얼마나 가벼운지를 중요하게 보세요.
- 사는 곳 주변 도로가 평지 인가요? 울퉁불퉁한 지형인가요? 울퉁불퉁한 지형이나 도로와 인도사이를 연결하는 턱이 많은 곳이라면 차체의 흔들림을 잡아주는 무게감있는 디럭스를 추천하고, 서스펜션 기능에 중점을 둔 제품으로 선택하세요.
- 산책을 자주 나가세요? 여행을 자주 가세요? 양육자가 외출을 워낙 좋아하는 성향이라 신생아때도 외출을 해야한다면 디럭스를 꼭 장만하시고, 여행의 목적 이라면 차에 실었을 때 차에 들어가는 공간과, 접고 펴는 폴딩 시스템이 편한 절충형을 고려하세요.
- 집에 보관할 공간이 있나요? 집 앞에 폴딩 하지 않고도 그대로 보관할 공간이 있을 만큼 현관이 넓다면 괜찮겠지만, 보통은 현관 좁은 경우도 많아서, 접어서 세워 보관할 때 폴딩 사이즈와 폭도 고려사항입니다.
- 사용할 아이가 둘째 인가요? 둘째라면, 첫째아이와 함께 다닐 때 어떻게 다닐지도 미리 고려해 보세요. 첫째아이와 둘째아이가 나이차가 크지 않다면 2인용도 괜찮고, 나이차가 조금 있다면 함께 탑승이 가능한 보드 같은 세컨 장비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브랜드도 있습니다.
- 신생아때도 외출 하기를 원하나요? 이 경우는 부모의 성향이 중요한데요, 바깥활동을 중요시하는 양육자라면 신생아때도 외출이 필요할 겁니다. 신생아용 디럭스를 구매 하는 걸 추천하지만, 예산이 문제라면 절충형 중 디럭스급의 서스펜션과 부드러운 핸들링을 갖춘 브랜드도 있고, 신생아용 바구니형 카시트가 제공 되기도 하고 별도구매가 가능합니다. 특히 차에서 아기를 옮길 때 자는 경우, 바구니형 카시트는 그대로 들어서 유모차에 장착할 수 있어 아기를 카 시트에서 꺼내며 깨울 필요가 없습니다. 출산 후에도 바로 들어서 이동이 가능하고, 배시넷을 같이 준비해서 아이의 개월 수에 맞게 사용하다가 목을 가눌 수 있을때 부터는 기본시트로 갈아끼워서 사용하면 됩니다.
- 아기가 체격이 큰 편인가요? 성장이 빠른 편 인가요? 절충형 혹은 휴대용 구매 시에는 아이가 앉는 시트 공간이 얼마나 확보되는지도 구매 전 체크가 필요합니다. 브랜드마다 시트크기나 좌석 공간이 다르게 출시 되기 때문입니다.
- 독박육아인가요? 양육자 혼자 아이를 하루종일 돌보려면 외출할 때도 장볼 때도 항상 아이와 함께 가야하기에 늘 짐이 산더미 이기 마련입니다. 수납바구니가 큰 제품을 선택하면 외출이 두렵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