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물건을 잡고, 손을 뻗고, 긁는 행동은 손,손가락, 손목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미세 운동기술을 향상 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 돌 전후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2개월 – 18개월 아기의 운동발달
- 걸음마를 시작하고, 물건을 떨어뜨리면 시선을 돌리고, 물건을 컵에 담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손가락을 이용해서 물건을 집을 수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 만으로도 물건을 잡을 수 있습니다.
- 컵에 물을 담아주면 혼자서 들고 마실 수 있습니다.
- 상자를 뒤지거나 물건을 찾기 위한 행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 움직이는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고, 포갤수도 있습니다.
- 손잡이를 돌리거나 책을 넘기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구멍에 맞는 물건을 넣고, 검지로 찌르거나 파내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도구를 사용해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고, 낙서를 하기도 합니다.
스토리가 있는 사운드북
리모컨이나 동요 혹은 동물소리가 나는 사운드북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던 기본 장난감일텐데, 돌이 지난 후로는 내용이 있는 동화책을 사운드북으로 준비하여 책 읽듯 매일 반복해 보세요.
아기 때는 버튼을 누르고 책을 넘기면서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고,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나온다는 인지를 하다가 나중에는 그림과 책의 내용이 일치하는 것을 알아채고 3세가 넘어가면서 부터는 책을 읽으면서 그림과 내용을 맞추는 단계로 책읽는 행동으로 자연스럽게 발달합니다.
저의 경우, 아기한테 ‘아기돼지삼형제’ 단1권의 사운드북으로 2년 넘게 매일 똑같은 책을 읽히고 버튼을 누르면서 놀곤 했는데, 나중에 아이가 말을 하면서 부터는 혼자 버튼을 누르면서 책 내용 자체를 외우기도 합니다.
제가 의도해서 한 건 아니었고, 사운드북이 한 권 밖에 없어서 그렇게 한 건데 그 사운드북 한권을 외우던 날, 더 여러 권을 준비해서 다양하게 들려줄걸 후회가 되기도 했습니다. 너무 사운드북만 읽기만 하면 그냥 눈으로 보는 책은 안 읽는 케이스도 있다고 하니, 시기에 맞게 아기 때 접하게 해주는 것이 제일 적절해 보입니다.
보드북 , 팝업북
튼튼한 페이지가 있는 보드북은 아이에게 훌륭한 운동능력 향상을 위한 장난감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넘기는 행동은 어린 아기들이 성취할 수 있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도구이며 책을 열 때마다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책은 집중하는 법까지 같이 익힐 수 있습니다.
누르고,끼우고,빼는 소근육 발달 장난감
다양한 색깔의 도구를 누르고, 끼우고 빼는 활동을 통해 손,손가락등의 소근육을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러닝리소스의 고슴도치 장난감은 각 구멍마다 번호가 적혀 있어서 자연스럽게 숫자에 대해 학습하며 놀 수 있는 교육용 장난감 이기도 합니다. 집게로 집고 통을 돌리는 행동을 보여주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시작할 수도 있죠!
안전한 소재, 커다란 크기의 분류 장난감
뭐든 입으로 가져가는 구강기가 아직 남아있는 아기도 있고,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던지는 행위에 재미를 느끼는 시기기 때문에 던져도 깨지거나 다치지 않는 소재의 커다란 크기의 장난감을 준비하시길 추천합니다. 너무 크기가 작거나 저렴한 제품은 입에 가져가 삼킬 수도 있고, 작은 자극에도 깨지면 환경호르몬에 노출되거나 다칠 수 있습니다.
열탕소독이 가능하고, 던지고 부딪혀도 다치지 않는 실리콘 소재의 컵모양 장난감은 물놀이, 컵쌓기 놀이, 모래놀이, 그림자 놀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놀수 있고, 색깔을 인지하고 크기가 다르며, 탑을 쌓을 수 있는 놀이로 확장해서 놀 수 있는 분류 장난감입니다.
멜리사앤더그 나무 입체퍼즐 및 보드
몇 달 혹은 몇 년간 반복해서 놀 수 있는 장난감 중 하나가 퍼즐과 보드입니다. 다양한 컬러로 아기의 관심을 끌고 다양하게 집고 맞추는 방법을 발견하면서 운동기술을 쌓을 수 있는 실습 장난감 입니다.
기둥에 끼우는 스태킹 장난감
스태킹 장난감은 미세 운동기술을 완성하고 향상 시키는 최고의 아이템이며 다양한 디스크를 바닥으로 떨어뜨리고 끼우고 최전하는 것을 보며 재미를 느낍니다.
하베브릭스 변신큐브
지금은 한국 아기들 3명 중에 1명은 있다는 국민장난감이 되어 있는데, 제가 다시 육아한다면 꼭 사고 싶은 아이템 중 하나이고, 출산을 앞둔 가정에 출산선물로 미리 선물해줘도 손색이 없는 아이템입니다.
아기 때는 펼쳐놓고 터미타임 하듯이 엎드려 관심을 끌 수 있고, 거울도 있고, 나중에는 블럭처럼 분리도 되고, 다양하게 조립하고 바꿔가면서 긴 시간동안 가지로 놀 수 있는 장난감입니다.
하페 크리에이티브 페그 퍼즐
퍼즐은 아주 오래전부터 아기들의 두뇌발달을 위한 고전적인 장난감입니다. 퍼즐을 끼우고 결합하고 작동하는 활동을 통해 아기들은 운동기술을 연습할 기회를 얻고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는 어린 아기부터 좀 커서도 재미를 느끼며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장난감입니다.
지퍼채우기 버클끼우기 장난감이 있는 인형
지퍼채우기, 버클 끼우기, 넥타이 , 버튼 누르기 등을 미리 배우는 것은 아기 때 미숙한 소근육을 발달시키는 기본적인 행동 뿐 아니라 사람이 기본적으로 일상을 누리기 위해 꼭 배워야 하는 귀중한 일상생활관리의 기술이기도 합니다.
부모는 아기가 어른이 될 때까지 계속해서 준비를 연습할 수 있게 해주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기술이 익숙해져서 숨쉬듯 편안하게 스스로를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할 미션을 가지고 있는데, 육아템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자구요!
무독성 블럭 장난감
블럭은 모든 어린이의 놀이방에 있는 기본 아이템입니다. 공간기술을 돕고 창의적인 두뇌발달까지 도와주는 수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고 모든 소근육을 이용하는 최고의 아이템이기도 하죠!
아기 시절부터 어린이가 될 때까지 수많은 날을 함께할 것을 확신하고 고품질의 무독성 재료로 만들어지고 가방에 보관까지 할 수 있는 장난감으로 준비해 주세요.


























